안녕하세요, 오늘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입할 때는 다 보장받을 수 있다고 했는데 막상 일이 닥치고 나서 돈을 받을 수 없다고 하면 보험은 물론 내 담당자에 대한 신뢰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경험 다들 한 번쯤은 있으시죠? 설계사들이 알려주지 않는 2가지, 그들도 잘 모르는 내용에 대해 간략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차이
보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으로 19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만 해도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가입했던 보험이 바로 생명보험입니다. 일반 종신보험이 생명보험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만 종신보험이 생명보험은 맞지만, 생명보험이 종신보험은 아닙니다. 생명보험은 인(人)보험으로 사람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는 부분들에 대한 보장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진단, 수술, 입원이 있는데 진단의 경우 사망진단, 암진단, 뇌혈관진단과 같은 질병 혹은 상해와 관련된 진단, 그리고 질병 혹은 재해와 관련된 수술과 입원을 했을 경우에 생명보험에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은 물적보험으로 물건에 대한 보장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건물, 선박과 같은 물체에 사고가 났을 때 해당 사항 확인 후 그에 맞는 보상이 따르는 보험입니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등이 해당 보험 범위에 속합니다. 이 두 보험은 명확히 구분 되긴 하지만 최근에는 손해보험에서도 진단비, 수술비, 입원비를 받을 수 있어 손해보험에서 가입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재해와 상해, 정확히 구분 가능하신가요?
우리가 평소에는 관심도 가지지 않던 보험을 찾아보는 경우는 아프거나(질병) 다쳤을 때(상해) 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보험으로부터 보장 받는 경우는 아프거나, 다쳤을 때 이 두 가지로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 안의 내용을 보다 보면 '재해'와 '상해' 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이 둘의 차이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재해는 자동차사고, 선박사고와 같은 각종 모든 사고를 포함합니다. 천재지변도 재해에 속합니다. 상해도 역시 아까와 같은 사고들을 포함합니다. 다만 천재지변은 보장하지 않습니다. 상해도 사고에 대한 보장을 하지만 '급격히' 발생해야 하며, 사고가 '우연적'으로 그리고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발생해야만 상해로 인정 받아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손해보험은 '재해'에 대한 보장을 예외 시킵니다. 즉 손해보험은 '질병'과 '상해'에 대해서만 보장을 하는 보험입니다. 즉, 손해보험만 가지고 있다면 추후 사고가 발생 하였을 때 상해로 인정받지 못한다면 받아야 하는 수술비나 입원비에 대해서는 보험금지급 거절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질병'도 '재해'도 '상해'도 아닌 부분은 보장이 되나요?
문제 세 개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A. 누군가에게 살해 당해서 사망진단을 받았습니다. 이 경우는 질병일까요 아니면 재해 혹은 상해 일까요?
B. 김 모씨는 금전적 사기를 당한 후 신변비관으로 자택에서 자살을 했습니다. 이 경우는 어디에 해당할까요?
C. 연로하신 95세 윤 할머니는 나이가 드셔서 돌아가셨습니다. 이 경우는 어디에서 보장을 받을까요?
정답은 질병도, 재해도, 상해에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자연사, 자살, 타살, 실종, 고독사 등은 3군데 범위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생명보험 중 하나인 종신보험에서 사망보험금이라는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도 요즘은 인보험 처럼 사망보험금이 있지만 말씀드린대로 '질병'과 '상해'에 대해서만 보장을 하기에 '질병사망보험금'과 '상해사망보험금'으로 나뉘지 그 외로 사망 할 경우에는 절대로 보험금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손해보험보다는 보장범위가 생명보험이 훨씬 넓습니다.
설계사들도 잘 알려주지 않는 2가지 진실, 잘 살펴보셨나요? 보험의 목적은 갑작스러운 사태에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사람들은 내가 가지고 있는 보험에서 당연히 보상 받기를 기대합니다. 하지만 그러지 못하여 최악의 경우에는 보험사와 소송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망에 대한 제대로 된 보장은 생명보험의 종신보험, 수술비와 입원비 특약은 여력이 되고 유지가 가능하다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이 두 군데에서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이 제일 안전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두 보험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유익한 정보 들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