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암 종류와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궁의 구조는 크게 자궁의 4분의 3을 차지하는 몸 부분(체부)와 질로 연결 되는 목 부분(경부)이 있습니다. 자궁암은 발생부위에 따라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자궁체부암)'으로 나뉩니다. 자궁경부암은 질과 연결 된 자궁의 아랫부분, 경부에 발생하며 자궁내막암은 몸통 안 쪽의 내막에서 암세포가 발병 된 것을 뜻합니다. 경부와 내막 내 모두에서 악성신생물(일반암)과 제자리암(상피내암) 모두 발병 할 수 있습니다.
악성신생물과 제자리암 분류 및 차이
암세포의 출현부위 (상피내인지 기저막인지,점막층조직), 침윤정도, 증식정도, 전이성 여부에 따라 악성신생물(일반암) 혹은 제자리암으로 분류 합니다. 내가 어떤 병명으로 진단 받냐에 따라서 가지고 있는 보험 특약에서 보상 받을 수 있는 범위가 많이 달라지므로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자리암은 상피조직에서 발생한 암세포의 증식이 주변조직으로 침범하지 못하고 상피조직 내에 머물러 있는 상태를 뜻하며 다른말로 상피내암이라고도 합니다.
자궁경부암과 자궁내막암
자궁경부암은 지난 20년 새 약 50% 가량 감소 했지만 자궁내막암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세 이상 여성의 경우 2년에 한 번 씩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일하게 접종으로 예방 가능한 암이기에 많은 여성들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발병을 방지하기 위해 접종 받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악성 암으로 번지기 전에 이상 증상 및 징조가 있더라도 조기 발견하여 치료 하고 있어 발생률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자궁경부암 & 자궁내막암 원인
자궁경부암의 발생 원인으로 첫 번째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 입니다. 불특정 다수와 성관계를 가지거나 너무 이른 나이에 시작했을 경우에 감염 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케이스엔 백신을 꼭 맞으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경구 피임약 복용 입니다. 장기간에 걸쳐 경구피임약을 복용 할 경우 해당 암 발병 위험을 최대 1.5배까지 높이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암의 원인은 복잡하지만 우선 자궁내막식증이 있습니다. 자궁 내막의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조직의 구성이 많이 달라진 상태에 비정형세포까지 동반 하게 되면 암 발병의 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습니다. 해당 질병을 가진 환자의 경우, 자궁 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는 항체호르몬이 생성되지 않아 자궁 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해 암 발병 위험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암 초기증상
특정한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히 발견 되는 증상은 질 출혈 및 질 분비물입니다. 만성적인 질염으로 착각하여 그대로 방치하다가 암을 진전 시킬 수도 있으니 간과하지 말고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 합니다. 자궁경부암과 관련 된 증상에 제대로 된 치료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자궁암이 점점 진행됩니다. 이 경우에는 성관계 후 출혈, 악취를 동반한 질 분비물, 월경 기간 외의 질 출혈의 현상들이 나타나며 구토, 소화불량, 체중감소, 만성피로 등도 동반 되기도 합니다.
모든 암이 마찬가지지만 해당 암도 예방하기 위해선 금연습관, 규칙적인 운동(일주일에 적어도 15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 건강한 식단 유지(과일, 채소 위주), 적절한 체중유지, 사전 예방접종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