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책 월급쟁이부자의머니파이프라인 줄거리 파이어족

by YEO바른 2023. 4. 11.
반응형

 

책 월급쟁이부자의 머니파이프라인의 줄거리를 보자면 파이어족들이 추구하며 좇는 5가지 소득이 존재합니다. 근로, 콘텐츠, 사업, 부동산, 배당소득입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시작하여 경험해 나가면서 다섯 가지가 모두 일상에 녹아들었을 때면 우리가 비로소 원하는 일찍 은퇴하는 삶을 누릴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한참 일 하는 시기에 내려놓는 것을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저 역시 저 5개의 라인을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으로서 유의 깊게 읽었습니다. 

 

책 월급쟁이부자의 머니파이프라인 줄거리

책 월급쟁이부자의 머니파이프라인 줄거리를 살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것은 바로 직장에서의 업무 입니다. 우리는 이걸 근로소득이라고 하고 이는 노동소득과 같습니다. 내가 몸을 움직여서 일을 하지 않는 순간 뚝 끊겨버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젊을 때는 체력도 있고 많은 곳에서 일 할 수 있는 기회도 있지만 점점 나이를 먹다 보면 이는 줄어들다가 창출해 낼 수 없는 소득으로 바뀌게 됩니다. 콘텐츠, 사업, 부동산 소득은 시스템과 연관 되어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남들이 못하는 본인만의 능력과 재능이 있다면 플랫폼에서 나만의 커뮤니티를 만들어 드러낼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큰돈 들여 광고를 맡기곤 했지만 현대사회에 들어 다양한 SNS를 활용하여 자기만의 개성을 드러내면서 스스로를 브랜드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글과 그림, 영상이 쌓이면 그게 자연스럽게 나를 대변하는 콘텐츠가 되며 규모가 좀 더 커지고 나를 좋아해 주는 사람들이 한 두 명씩 생기다 보면 호소력이 생기고 그로 인한 내 사업을 차릴 수 있게 될 정도로 성장하기도 합니다. 이게 반복이 되면서 하나의 시스템이 형성되고 내가 움직여야만 들어오는 근로소득에서 반쯤 벗어난 사업소득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노동을 할 때 보다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하고 일정치 못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는 완벽하게 자유를 누린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배당소득이 있는데 바로 이것이 우리가 자고 있더라도 돈이 들어오는 자본소득입니다. 많은 이들이 이를 꿈꾸며 관심을 가지고 배우기 위해 지친 몸을 이끌고 주말에도 성공한 사람들의 강연을 찾아가 지식을 얻고자 합니다. 책 내용 중 저자가 한 말이 기억에 남는데, 부자들은 젊고 건강할 때 노동소득보다 더 빠르고 크게 오르는 자본소득을 만들어내려고 노력한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인내하며 도전했기에 남들보다 훨씬 더 앞서나가는 사회 구성원들을 보며 자신도 반성하고 경각심을 가지고 업에 집중해야겠습니다.

 

파이어족

파이어족은 한 때 많은 청년들의 꿈이자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목표로 두고 그를 향해 달려가는 멋진 이들도 분명히 있습니다. 2-3년 전만 해도 모든 자산의 가치가 눈에 보일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많은 이들에게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불어넣었습니다. 문제는 헛된 바램으로 변질 되었던 경우도 적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2023년 현재, 경기가 둔화하고 무역수지는 연달아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물가는 얇은 종이로 살을 베어버리는 느낌이 들 정도로 살인적입니다. 일 할 수 있는 젊고 창창한 나이 때 바짝 벌어 불혹이 되었을 때 은퇴 하겠다는 이 부류도 제로금리 시대와 자산의 값어치가 눈에 띄게 성장 할 때 쯤 함께 등장했습니다. 그 때는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돈도 이곳저곳에서 빌려 투자를 하거나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본인의 능력 그 이상의 보금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그 라인에 편승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바보 취급했습니다. 지금은 상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더 이상 젊은이들은 파이어족을 외치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많이 줄었으며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보험도 해지하고, 적금도 깨고, 도통 지갑을 열려고 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나의 월급은 그대로인데 물가상승이 너무 가팔랐기 때문에 모두가 같이 가난해졌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정확하게는 돈이 싸졌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집 값이 5억일 때 내 급여가 300만원이라고 가정해본다. 집 값이 10억이 되었지만 내 급여도 같이 600만원으로 되지 않는다. 내 월급이 싸진 것이다. 우리 모두가 이를 인지하고 한참 나의 능력과 시간을 사용하여 노동을 할 수 있을 때 노동소득과 시스템소득을 차례로 갖춰나가야 합니다. 추후 비로소 직접적으로 일을 하고 있지 않더라도 돈이 통장에 쌓일 수 있는 진정한 체계를 갖추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